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광장토크.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솔직담백 토크공간입니다.

  • HOME > 
  • 새소식 > 
  • 광장토크
광장토크 내용 상세보기
1월 25일(수) 패치노트
작성자 GM마스터Y 작성일 2023-01-20 09:59 조회수 10,883

안녕하세요. 로스트사가입니다.


1월 25일(수) 정기점검 시 적용될 패치 사항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사전에 공개된 패치노트는 정기점검 후 일부 내용이 추가, 수정, 삭제 될 수 있습니다.




1. 용병


1. 라이트닝 메이지 (24번 용병)

- 게이지가 점프 공격 중에 충전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궁극 진화)


[개발자 코멘트]

- 라이트닝 메이지를 이용한 무한콤보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2. 마피아 (26번 용병)

- 전진이동(대시) 후 공격(D: 비수, A: 어퍼킥)이 얼음을 깰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궁극 진화)


[개발자 코멘트]

- 로스트사가에서 방어파괴 기술은 얼음을 깰 수 있고 방어가능 기술은 얼음을 깰 수 없는 것이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컨셉, 밸런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예외 사항을 적용할 때도 있으나 마피아의 해당 기능은 얼음 판정의 직관성을 해치는 단점이 더 크다고 판단하여 해당 기능을 제거하였습니다.



3. 무에타이 (59번 용병)

- 점프대시의 사운드가 변경되었습니다. (궁극 진화)



4. 아누비스 (97번 용병)

- 저주(D 누름떼기)에 피격되어 미라가 된 상태에서 동일 공격에 맞아도 미라 상태 시간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아군과 연계하여 저주를 반복 사용하는 것으로 대항할 여지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용병의 기본 기능이 갖기엔 지나치게 강력한 성능이라고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5. 리 (126번 용병)

- 촌경(튕겨내기 → D)의 후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

※ 엄지(아이돌 용병)도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로스트사가에서는 마지막 공격이 막히면 상대에게 공격권이 넘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마지막 공격이란 기본공격, 대시공격, 점프공격 등의 최종 타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을 끊을 때의 끊어치는 공격까지 포함하는 의미입니다.

- 컨셉, 밸런스 등의 이유로 점프 캔슬, 대시 캔슬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후딜레이의 길이가 기준 미만이면 상대가 대응할 여지를 지나치게 줄이는 문제가 있어 조정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후딜레이가 기준보다 짧아 상대가 막은 경우에도 공격권이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



6. 마검사 (142번 용병)

- 매직슈팅(D오래누름 → D, S, A)의 발사체 이동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

- 매직슈팅(D오래누름 → D, S, A)의 발사체 이동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얼음 속성 공격을 3회 피격 시 저항이 발생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 4회)


[개발자 코멘트]

- 매직슈팅의 발사체 속도 및 거리가 과도하게 대응하기 힘든 수준이라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 마검사의 콤보 데미지 및 콤보 길이가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7. 사신무 진 (163번 용병)

- 사신무 - 무(튕겨내기 → D)의 후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해당 기술의 후딜레이가 기준보다 짧아 상대가 막은 경우에도 공격권이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


8. 부두술사 (174번 용병)

- 공중 망자의 손(A → D 오래누름)의 다운타격 시 띄움 높이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부두술사를 이용한 무한콤보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9. 우리엘 (178번 용병)

- 징벌 추가 공격(D 오래누름 → D)의 다운타격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공중 콤보 시 발생하는 낙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2020.04.22. 패치에서 징벌의 다운타격 기능을 제거한 바 있습니다. 우리엘의 전반적인 성능을 고려했을 때 넘어진 적에게도 공격 기회를 얻는 것이 과도한 기능이라 판단한 점도 있으나 주된 이유는 우리엘의 콤보 데미지가 기준을 월등히 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징벌 추가 공격의 다운타격 기능을 제거하지 않아 여전히 기준을 넘는 콤보 데미지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



10. 스트레인져 (184번 용병)

- 룬 오브 리미트(공격 중 →→)의 발사체 속도가 감소하였습니다.

- 룬 오브 리미트(공격 중 →→)의 발사체 유지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스트레인져의 컨셉을 감안해도 룬 오브 리미트가 지나치게 강력한 위력을 내는 것으로 판단되어 조정하였습니다.



11. 오멘 (212번 용병)

- 반격 사용 후 일정 시간 드랍존 위를 움직일 수 있게 되는 문제가 수정 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특정 지형에서 반격 시 동작이 끊기는 문제가 있어 수정한 뒤, 반격 후 드랍존 위를 이동할 수 있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의도된 기능이 아니므로 수정하였습니다.



12. 괴도 (215번 용병)

- 쇼타임(위장 상태 → D 오래누름) 종료 시 게이지를 초기화하고 재점핑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쇼타임(위장 상태 → D 오래누름) 중 피격 시 지면에 닿기 직전에 대기 상태로 전환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도플갱어(무기스킬)의 쿨타임이 증가하였습니다.

- 도플갱어(무기스킬)의 방어파괴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쇼타임 종료 시에도 게이지가 초기화되지 않아 계속 체공할 수 있는 문제가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 도플갱어(무기스킬)의 성능이 지나치게 강력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13. 미드나잇 (216번 용병)

- 대시공격 1타의 후딜레이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점프 특별 공격(점프 D 오래누름)의 전진 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대시 캔슬 공격2(공격 중 → 대시 → D)의 후딜레이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대시 캔슬 공격2(공격 중 → 대시 → D)의 띄움 높이가 증가하였습니다.

- 점프 권총 무기 해제(권총 무기 상태에서 점프 D 오래누름) 중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었을 때 상태가 정상적으로 해제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단점프 중에 적용되는 이동 속도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체인러쉬(무기스킬)의 데미지가 감소 하였습니다.

- 체인러쉬(무기스킬) 사용 시 스킬 게이지가 일부 남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대시공격 1타, 대시 캔슬공격2(공격 중 → 대시 → D)의 후딜레이가 기준보다 짧아 상대가 막은 경우에도 공격권이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

- 미드나잇의 기동력이 대처 불가능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 체인러쉬(무기스킬)는 전반적인 성능을 고려했을 때 데미지가 과도하다고 판단되어 조정하였습니다.



14. 로켓런처 (217번 용병)

- 조준점 이동속도가 원래대로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2023.01.11. 업데이트 이후 조준점 이동속도가 빨라진 것이 확인되어 원래대로 수정하였습니다.



15. 가디언 (233번 용병)

- 대시 특별공격2(대시 특별공격 + D) 중 상대와 충돌 시 멈추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방어 해제 중 방어키 입력 시 키 예약이 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대시 특별공격2(대시 특별공격 + D)를 막았다면 공격권이 넘어가도록 하여 상대하는 입장에서의 대처 난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16. 배니쉬 (234번 용병)

- 안개 기습(D누름떼기)이 빗나갔을 때 발생하는 후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

- 안개 기습(D누름떼기)로 지상 적 타격 시 발생하는 후속 공격의 후딜레이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안개 질주(대시 D 오래누름)를 중지했을 때 발생하는 후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

- 안개 질주(대시 D 오래누름) 중 적과 부딪혔을 때 발생하는 후딜레이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해당 기술의 후딜레이가 기준보다 짧아 상대가 막은 경우에도 공격권이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



17. 데몬로드 (235번 용병)

- 지옥불의 데미지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지옥불의 이동속도 감소량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지옥불의 지속시간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데몬로드의 부름(D 누름떼기)의 소환 가능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지옥불 강타(D 오래누름)의 데미지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지옥불 강타(D 오래누름), 데몬로드 강림(고통의 지옥(설치) → D), 지옥 불기둥(점프 특별공격+D, 데몬로드 강림+D), 데몬로드의 부름(D 누름떼기)의 타격 범위가 이펙트보다 큰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지옥불이 상대에게 유발하는 스트레스가 과도한 수준이라고 판단하여 약화 효과를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지옥불의 지속시간과 데몬로드의 부름(D 누름떼기)의 소환 가능 범위를 늘려 상대의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은 강화하고자 합니다.



18. 전투공병 (240번 용병)

- 터렛 탑승(D 오래누름) 상태의 빔 공격 사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스마트 마인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 마인 스트라이크(무기스킬)의 스마트 마인 개수가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전투공병의 원거리 대응 능력을 약화하여 위치가 고정되는 약점이 더 잘 드러나게끔 만들고자 합니다.

- 스마트 마인의 대처 난도 대비 위력이 과하다고 판단하여 위력을 조정하였습니다.



19. 바리 (242번 용병)

- 게이지 1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게이지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요구 게이지양이 지나치게 많아 강화 기능의 활용이 거의 불가능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20. 어벤져 (244번 용병)

- 특정 상황에서 타겟 추적(타겟이 있을 때 D 누름유지)이 상대의 뒤를 타격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적의 뒤로 이동하며 타격하거나 부메랑과 같은 무기를 이용하여 뒤를 공격하는 등 공격이 상대 뒤에서 발생하는 것이 명백히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정면을 공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타격 판정이 뒤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판정의 직관성을 크게 해치며 방어 난도와 학습 난도를 높이는 문제를 유발합니다.

- 이러한 현상이 있는 공격은 전반적인 성능이나 타격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는 수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21. 엑자일 (245번 용병)

- 캔슬대시(공격 중 대시)가 특정 상황에서 자동으로 발동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점프 특별공격(A → D 오래누름)에 다운피격 시 빠르게 기립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프 특별공격(A → D 오래누름)이 특정 상황에서 적을 제대로 타격하지 못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점프대시 중 방향키를 입력해도 진행 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점프대시 중 공격키를 오래 눌렀을 때 점프 특별공격(A → D 오래누름) 대신 점프공격이 발생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떨어질 때 상태가 바뀌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22. 플로리아 (248번 용병)

- 특별공격(D 누름유지)의 차징 요구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특별공격(D 누름유지)의 공격 간격이 감소하였습니다.

- 특별공격(D 누름유지) 마지막 공격의 속박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특별공격(D 누름유지)의 최초 소모 게이지가 20에서 25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별공격(D 누름유지)의 지속 소모 게이지가 최대 30에서 최대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기본무기 사용 시 특별공격(D 누름유지)의 마법진 이동속도가 느린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지나치게 긴 반복적 콤보가 가능한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



23. 프라이슈츠 (252번 용병)

- 점프 중 점프키 입력 시 속도가 줄어드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점프 특별공격(A → D 오래누름) 1타 이후 특정 상황에서 재점핑을 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점프대시 후 착지 시 착지 딜레이가 짧게 발생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지형에서 반격 시 동작이 끊기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이지가 1일 때 무기를 떨어뜨려도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후딜레이의 길이가 기준 미만이면 상대에게 대응할 여지를 충분히 주지 않는 문제가 있어 조정 대상으로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정 행동을 한 뒤의 착지 딜레이의 길이가 기준 미만인 경우도 조정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장비

1. 실랏 두건

- 쿨타임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성능 대비 쿨타임이 지나치게 짧다고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2. 아웃복서 망토

- 지속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체력이 없거나 데스타임일 때 게임 진행을 과도하게 지연하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변경하였습니다.



3. 쿠르마 의상

- 일부 발사체가 겹쳐져 발사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실제 발사체는 12개이나 발사체가 겹쳐 11개로 보이는 현상이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



4. 고스트쉐도우 의상 (한정판 포함)

- 점프 사용 시의 선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

- 점프 사용 시 사운드가 발생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점프 사용 시 지상 사용 시에 비해 선딜레이가 짧아지고 사운드가 발생하지 않아, 대처 난도가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하여 대처할 여지를 주고자 합니다.



5. 삐에로 의상

- 쿨타임이 증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구미호 요귀, 연막탄 등의 완전 회피기보다 충분히 긴 쿨타임을 갖게 하여 대응할 여지를 주고자 합니다.

- 경과를 지켜보고 조정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선딜레이를 늘려 대응할 여지를 늘릴 예정입니다.



6. 헤라클레스의 투구

- 일정 시간 유지 시 종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체력이 없거나 데스타임일 때 게임 진행을 과도하게 지연하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변경하였습니다.



7. 신농 뿔

- 쿨타임이 증가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성능 대비 쿨타임이 지나치게 짧다고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8. 사제 장신구

- 흡수(오멘 무기스킬) 해제 시도 시 체력 흡수 기능만 제거하고 무적 기능은 제거하지 못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9. 고대 정령 장신구 (한정판 포함)

- 무적 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스킬 무적은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당 스킬의 컨셉, 밸런스 등에 따라 예외적으로 적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 고대 정령 장신구는 쿨타임이 짧아 스킬보다는 용병의 게이지 기술과 비슷한 형태로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짧은 쿨타임과 상대의 공격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해주는 무적 시간의 조합은 상대와 적극적으로 싸우기보다는 전투를 회피하는 소극적 플레이를 하며 게이지를 충전하고 일방적인 공격만 사용하게끔 유도하여 전투 양상을 늘어지게 만드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다만 해당 장비는 로스트사가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장비로 많은 유저들이 해당 장비의 기능에 익숙해져 있는 만큼 무적 기능을 한번에 제거하는 대신 무적 시간을 대폭 줄이고 경과를 지켜보고자 합니다. 만약 이러한 조정에도 소극적 플레이를 유도하는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고 판단될 시 무적 시간을 완전히 제거할 예정입니다.



10. 영혼술사 장신구

- 마법진 이동 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 영혼 상태 유지 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대기, 걷기 상태가 아닐 시 게이지 회복 속도가 대폭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마법진 이동 거리를 줄여 기습이 아닌 도망을 위해 사용할 때의 성능을 줄이고자 합니다.

- 영혼 상태 유지 시간을 줄여 게임 진행을 과도하게 지연하는 문제를 줄이고자 합니다.

- 게이지 회복 조건을 변경하여 상대가 추격할 여지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하고자 합니다.



11. 패러사이트 망토

- 효과 지속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쿨타임 대비 성능이 지나치게 강력하다고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




3. 기타

1. 방어 후 점프

- 공격을 막고 점프할 때, 방어 딜레이를 무시하고 점프를 할 수 있는 용병들이 수정되었습니다.

1) 라이트닝 메이지 (24번 용병, 2차/궁극 진화)

2) 하오마루 (74번 용병)

3) 쿠사나기 쿄 (82번 용병)

4) 나코루루 (84번 용병)

5) 아누비스 (97번 용병)

6) 악령도둑 (100번 용병)

7) 슬래셔 (111번 용병)

8) 박일표 (128번 용병)

9) 잭 오 랜턴 (130번 용병)

10) 강림도령 (140번 용병)

11) 마검사 (142번 용병)

12) 나타 (143번 용병)

13) 투우사 (147번 용병)

14) 뮤턴트 (156번 용병)

15) 프레데터 (165번 용병)

16) 크로우 (166번 용병)

17) 아자젤 (192번 용병)

18) 한조 (209번 용병)

19) 배니쉬 (234번 용병)

20) 바리 (242번 용병)



2. 장비 강화

- 장비 강화 시 강화 진행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25강 미만의 장비를 강화할 시 강화 재료로 차원조각 대신 페소가 최초 선택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육성

- 왼쪽 Shift키 + 좌클릭으로 육성 포인트를 한 번에 10회 찍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용병/장비에 대한 밸런스 조정 건의, 버그 신고, 편의성 개선 등에 대한 의견을 받고 있으니 고객센터를 통해 많은 건의사항을 보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가져오는 중입니다.
3월VIP이벤트전적정보실 top